논리 연산(Logic Gate)
- 컴퓨터의 가장 기초적인 논리 구조
- 논리 입력(True 또는 False) 후 논리연산(AND, OR, ...)을 거쳐 논리 출력을 얻는 회로
- 이후 분석 방법에 대한 학습을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
딥러닝 초기, 마빈 민스키(Marvin Minsky)에 의해 퍼셉트론(Perceptron)이 AND와 OR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NOR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선형적 계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 퍼셉트론(Multi-Layer Perceptron, MLP)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할 때에도 언급됨
0. 논리 게이트 형식
게이트 종류 | 입력 | 입력 |
입력 | 출력 | 출력 |
입력 | 출력 | 출력 |
1. AND 게이트
- 입력이 모두 1이어야 1이 출력됨
AND | 0 | 1 |
0 | 0 | 0 |
1 | 0 | 1 |
2. OR 게이트
- 입력값 중 하나만 1이어도 1로 출력됨
OR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1 |
3. NOT 게이트
- 입력이 1이면 0을 출력하고, 입력이 0이면 1을 출력함
NOT | 0 | 1 |
1 | ||
0 |
4. NAND 게이트
- AND 연산의 NOT
- AND의 논리 출력값이 1이면 0을 출력, 0이면 1을 출력
NAND | 0 | 1 |
0 | 1 | 1 |
1 | 1 | 0 |
NAND 만으로 모든 논리 게이트를 구현할 수 있음
5. NOR 게이트
- OR 연산의 NOT
- OR의 논리 출력값이 1이면 0을 출력, 0이면 1을 출력
NOR | 0 | 1 |
0 | 1 | 0 |
1 | 0 | 0 |
NAND, NOR 만으로 모든 게이트를 만들 수 있어 Universal Gates 라고도 부름
6 . XOR 게이트
- Exclusive OR
- 베타적 논리합 게이트
- 입력값이 서로 다르면 1을 출력, 같으면 0을 출력
XOR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7 . XNOR 게이트
- Exclusive OR 게이트의 NOT
- 입력값이 같으면 0, 다른 값이면 1을 출력
XNOR | 0 | 1 |
0 | 1 | 0 |
1 | 0 | 1 |
8. BUF 게이트
- NOT 게이트와 반대로, 입력값을 그대로 출력하는 게이트
- 시간차(지연 효과) 등을 두기 위함(버퍼)
BUF | 0 | 1 |
0 | |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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